티스토리 뷰

반응형

썸네일
썸네일

소개

 

지자체별로 큰 금액은 아니지만 예산을 책정해서 장수수당 장수 축하금 효도수당 효행수당 효행장려금 등의 이름으로 어르신들이나 부모님을 모시는 자녀에게 지급되는 지원금이 있습니다. 알고 계신가요? 남들은 다 받고 있는데 직접 신청하지 않으면 나만 혼자 못 받는 일이 생기기도 합니다.

 

본문

이런 장려금이 전국 지자체 모두를 조사해 본 결과 90개 정도 있습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로 오늘(23년 9월 11일)부터 신청이 시작되는 곳이 있습니다.

 

지역: 공주

신청기간: 9월 11일~ 9월 27일

지원대상: 75세 이상 직계존속과 직계비속을 포함한 3대 이상 가정을 이루고 부양하는 세대주

신청방법: 위 조건에 맞는 가정의 세대주가 직접 본인 신분증을 가지고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                   해서 효행 장려금 지급 신청서를 작성, 제출

지원금액: 설 명절에 20만 원, 추석 명절에 20만 원 총 40만 원의 현금을 계좌로 입금 또는 지역화폐인 공주 페이

                로 지급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효행수당 효도수당이 있는 지자체가 이렇게 많지는 않았습니다. 매년 지급하는 지자체가 늘어나고 있으니까 거주하시는 지역에서도 새롭게 시행되는 지원금 제도가 있는 반드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버젓이 지원제도가 있지만 본인이 신청하지 않으면 지급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다른 지역

서울은 11개 자치구에서 90세 또는 100세가 되면 10만 원에서 100만 원의 장수 축하금을 지급하는 곳들이 있습니다.

 

경기도 과천시에서는 만 80세 이상 모든 어르신들에게 매월 3만 원씩 지급합니다

 

강원도 원주시는 만 85세 이상 어르신이 계신 3대 이상 가정을 대상으로 분기별로 5만 원을 드립니다.

 

충북 보은에서는 원주시와 같은 조건이지만 분기별이 아니라 매달 5만 원을 지급합니다

 

끝으로 만 65세 또는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목욕비와 이 미용비를 지원하는 곳들이 여러 곳 있습니다.

(한 달에 1번 정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이나 쿠폰으로 지급)

 

까다로운 신청과 자격조건

따로 신청하지 않아도 되는 지역이 있는 반면에 신청을 하지 않더라도 방문 수령을 해야 하는 지자체가 있어 지원금을 받으려면 다소 까다로운 신청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대상자도 기초연금 수급자가 대상인 곳도 있고 기초생활수급자가 대상인 지자체도 있습니다.

 

따라서 꼭 확인해 보셔야 할 것 합니다.

예를 들어 충남 아산의 경우에는 모든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목욕 및 이미용 쿠폰을 1년에 20매 지급합니다

 

 

대상지역확인하기

 

1. 각 지자체 홈페이지나 정부 24를 통해 쉽게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검색창을 열어 `정부 24` 검색하시고 `정부 24` 홈페이지에서 지역마다 명칭이 다르기 때문에 통합검색창에 장수수당이라고 입력하지 마시고 `장수`를 입력하시거나 `효도` , `효행` 또는 `이미용` 검색하셔서 해당 지역의 지원 내용을 확인해 보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부24.1
정부24.2
정부24.2

 

 

2. 보조금 24에서 한 번만 신청하면 나에게 해당하는 모든 지원금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도 있습니다. 현재는 본인뿐만 아니라 배우자나 자녀 부모님 지원금까지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같이 모시고 살지 않더라도 장수수당이나 효도수당처럼 연세가 많아 직접 검색이나 신청이 어려운 부모님들에게 해당하는 내용까지 자녀들이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검색창에 보조금 24를 검색합니다.

신청1
신청1

회원 가입 없이 확인이 가능해 한번 해 보았습니다. 개인에 체크하시고 주소를 입력합니다.

신청2
신청2

입력하고 다음을 누릅니다. 생년월일을 입력하세요.

신청3

소득금액을 입력합니다. 소득금액표가 같이 나오니 보시고 선택만 하시면 됩니다.

신청4
신청4

개인 특성 정보도 입력합니다.

신청5

마지막으로 가구 특성 정보를 입력하시고 다음을 누르시면 결과보기가 나옵니다.

결과를 확인하시면 지금 나(가족)에게 지원 가능한 지원금들이 모두 확인됩니다.

그렇지만 정보제공 동의를 해야 한다거나 정보제공 동의 신청서를 작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아직도 존재하긴 합니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이 기회에 직접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하셔서 장수수당 지원 여부뿐만 아니라 보조금 24 신청도 함께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결론

이번 기회를 계기로 몰라서 신청을 못하셨던 지원금 제도를 다시 한번 확인해 보시고 또 확인만 하고 다음에 시간이 날 때 신청해야지 하시는 분도 지금 오늘 바로 신청하셔서 남들은 다 누리는 복지 나 혼자, 내 가족만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꼭 신청하시고 즐거운 추석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